도시·지역혁신 산업박람회 홈페이지   2025 해양레저관광 박람회 홈페이지
 
Korea Urban Regeneration
Industry Association
알림마당

[데일리한국] 예천군, 주민 주도 도시재생사업 ‘활기’…원도심 활성화

협회관리자 0 334

예천군청 전경. 사진=예천군 제공
예천군청 전경. 사진=예천군 제공


[예천(경북)=데일리한국 채봉완 기자] 경북 예천군은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이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활기를 띠고 있다고 2일 밝혔다.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은 주민주도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 기반 마련으로 예천읍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며 주민이 직접 지역 내 의제를 발굴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군은 지난 3월 공고를 통해 사업 신청을 받았으며 면접 심사를 거쳐 도시재생주민협의체, 드로잉클럽 모임, 우리꽃연구회 모임 등 최종 10개 팀을 선정했다.


도시재생주민협의체는 남본리‧동본리‧노하리‧백전리 마을회관을 찾아 실버 힐링교육과 다도 클래스 등 노약자나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드로잉클럽 모임은 한복 장신구, 미술 수업 등 아이와 엄마가 함께 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해 호응을 얻고 있다.

우리꽃연구회 모임은 지역아동센터 및 경로당을 찾아가 아이들과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유 원예 교육을 2회차 진행해 주민들의 정서적 안정감에도 도움을 줬다.

이밖에 예천군 특산품 판매를 위한 라이브커머스 활동, 정화 식물을 활용한 예천읍 공중화장실 환경개선사업 등 주민 스스로 도시재생을 실현할 수 있도록 예천군이 적극적으로 지원해준 결과 원도심에 새로운 활력이 불고 있다.

정석기 도시과장은 “주민이 주도적으로 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도시재생사업과 예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공동체 의식 함양은 물론 원도심 활성화 실현에도 좋은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https://daily.hankooki.com 

0 Comments